건축시공기술사 용어 : 한중 콘크리트

Posted by 건축시공기술사 사&슬 파파
2024. 3. 29. 15:39 건축시공기술사 Sub Note

<< 한중 콘크리트 >>

 

. 개요

(1) 콘크리트는 외기온이 0이하에서 타설 하게 되며 타설 초기에 동결되어 동 해를 입게 되고 경화지연 으로 강도발현이 느리며 최종적으로 콘크리트 내구성이 저하되므로 콘크크리트 타설 및 보양에 적절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2) 한중 콘크리트는 보통 타설 후 28일간의 예상 평균기온이 약 3이하의 경우 에 적용되는 시공법으로 초기 동해 방지에 필요한 초기 양생을 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한중 콘크리트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콘크리트 동결온도 (가장중요)

(2) 타설후 콘크리트가 동결하기 까지 경과시간

(3) 콘크리트 동결시 강도

(4) 동결융해의 반복

(5) ·시멘트비

(6) 혼화제

 

. 한중 콘크리트의 제조

(1) 재료

 1) 시멘트 :

  -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는 표준

  - 경화시간 강도를 고려하여 조강(초조강), 알루미나 시멘트 사용

  - 직접 가열하면 안되고 가능한 한 차지 않게 저장

 2) 골재 :

  - 동결되어 있든가, 빙설이 혼입되어 있는 골재는 사용금지

  - 골재가열은 온도가 균일하게 하며 과도하게 건조시키지 않는다.

 3) 혼화재 : AEAE감수제, 방동제, 경화촉진제들이 사용.

  - 성분, 작용효과, 사용실적 등을 충분히 검토 후 사용

(2) 배합

한중콘크리트는 AE콘크리트를 사용해야 하고, 단위수량을 되도록 적게 한다. (응결초기 동해 감소)

 1) 물 시멘트비 : 60%이하

 2) 단위수량은 가능한 적게 할 것

 3)  AEor AE감수제 사용

 4) 단위 시멘트량의 과대 혹은 과서를 피할 것

 

.  비비기, 운반 및 콘크리트 타설

(1) 고려해야 할 사항

 1) 타설시 콘크리트 온도는 1020을 원칙(콘크리트 온도)

 2) 비비기, 운반 및 타설은 열량의 손실이 적게 되도록 한다.

 3) 가열한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 시멘트 투입직전의 믹서내의 골재, 물의 온 도가 40를 넘어서는 안 된다. (시멘트 급결  방지)

 4) 동결한 지반에 콘크리트를 부어 넣어서는 안 된다.

 5) 운반조건 및 시간에 따라 재료의 분리와 소성을 잃지 않도록 배합 및 온도 결정

 

V. 한중 콘크리트의 양생의 보온방법

(1) 초기양생은 초기 동해방지가 목적으로 한중 콘크리트 시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초기 양생은 콘크리트 온도가 0이하로 되지 않도록 행하고 소요의 콘크크리트 강도(50.35kg/cm2)값에 도달 할 때 까지 반드시 보온 양생한다.

(2) 초기양생 종료 후에도 소요의 배합강도가 얻어지도록 적당한 양생을 계 획한다.

(3) 보온양생

 1) 단열보온양생 - Sheet등으로 차단, Mass Con'c 에서 수화열 (~90)이용

 2) 가열보온양생 - 열을 가할 경우 콘크리트가 급히 건조되거나 국부적으로 가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가열방법

   ① 공간가열(효율불량) - 가장 널리 사용

   ② 표면가열(효율 0.50.9) - Slab에 적당

   ③ 내부가열(표율 1.0) - 열관리 곤란, 전기 위 사용 많이 안 된다.

 

VI. 결론

(1) 한중 콘크리트 시공시 콘크리트가 동결하지 않고, 소용의 품질이 얻어지기 위해서는 재료배합, 비비기, 운반, 타설, 양생, 거푸집 및 동바리 등에 대해 적절히조치

(2) 시공시 다음 사항을 미리 점검 대책을 강구한다.

 1) 초기동결 않도록 보온조치를 취할 것

 2) 양생 종료시부터 해동시 까지 받는 동결융해작용에 대해 충분한 저항성 을 가지게 할 것

 3) 시공 중 각 단계에서 예상되는 하중에 대하여 충분한 응력을 가지게 할 것

 4) 완성된 구조물로서 최종적으로 필요로 하는 강도, 내구성, 수밀성을 가지 게 할 것

 

2024.03.20 - [건축시공기술사 note] - 건축시공기술사 서술형 표준 답안지 작성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