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중 콘크리트 >>
Ⅰ. 개요
(1) 콘크리트는 외기온이 0℃이하에서 타설 하게 되며 타설 초기에 동결되어 동 해를 입게 되고 경화지연 으로 강도발현이 느리며 최종적으로 콘크리트 내구성이 저하되므로 콘크크리트 타설 및 보양에 적절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2) 한중 콘크리트는 보통 타설 후 28일간의 예상 평균기온이 약 3℃ 이하의 경우 에 적용되는 시공법으로 초기 동해 방지에 필요한 초기 양생을 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Ⅱ. 한중 콘크리트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콘크리트 동결온도 (가장중요)
(2) 타설후 콘크리트가 동결하기 까지 경과시간
(3) 콘크리트 동결시 강도
(4) 동결융해의 반복
(5) 물·시멘트비
(6) 혼화제
Ⅲ. 한중 콘크리트의 제조
(1) 재료
1) 시멘트 :
-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는 표준
- 경화시간 강도를 고려하여 조강(초조강), 알루미나 시멘트 사용
- 직접 가열하면 안되고 가능한 한 차지 않게 저장
2) 골재 :
- 동결되어 있든가, 빙설이 혼입되어 있는 골재는 사용금지
- 골재가열은 온도가 균일하게 하며 과도하게 건조시키지 않는다.
3) 혼화재 : AE제 AE감수제, 방동제, 경화촉진제들이 사용.
- 성분, 작용효과, 사용실적 등을 충분히 검토 후 사용
(2) 배합
한중콘크리트는 AE콘크리트를 사용해야 하고, 단위수량을 되도록 적게 한다. (응결초기 동해 감소)
1) 물 시멘트비 : 60%이하
2) 단위수량은 가능한 적게 할 것
3) AE제 or AE감수제 사용
4) 단위 시멘트량의 과대 혹은 과서를 피할 것
Ⅳ. 비비기, 운반 및 콘크리트 타설
(1) 고려해야 할 사항
1) 타설시 콘크리트 온도는 10∼20을 원칙(콘크리트 온도)
2) 비비기, 운반 및 타설은 열량의 손실이 적게 되도록 한다.
3) 가열한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 시멘트 투입직전의 믹서내의 골재, 물의 온 도가 40℃를 넘어서는 안 된다. (시멘트 급결 방지)
4) 동결한 지반에 콘크리트를 부어 넣어서는 안 된다.
5) 운반조건 및 시간에 따라 재료의 분리와 소성을 잃지 않도록 배합 및 온도 결정
V. 한중 콘크리트의 양생의 보온방법
(1) 초기양생은 초기 동해방지가 목적으로 한중 콘크리트 시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초기 양생은 콘크리트 온도가 0℃이하로 되지 않도록 행하고 소요의 콘크크리트 강도(50.35kg/cm2)값에 도달 할 때 까지 반드시 보온 양생한다.
(2) 초기양생 종료 후에도 소요의 배합강도가 얻어지도록 적당한 양생을 계 획한다.
(3) 보온양생
1) 단열보온양생 - Sheet등으로 차단, Mass Con'c 에서 수화열 (~90℃)이용
2) 가열보온양생 - 열을 가할 경우 콘크리트가 급히 건조되거나 국부적으로 가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가열방법
① 공간가열(효율불량) - 가장 널리 사용
② 표면가열(효율 0.5∼0.9) - Slab에 적당
③ 내부가열(표율 1.0) - 열관리 곤란, 전기 위 사용 많이 안 된다.
VI. 결론
(1) 한중 콘크리트 시공시 콘크리트가 동결하지 않고, 소용의 품질이 얻어지기 위해서는 재료배합, 비비기, 운반, 타설, 양생, 거푸집 및 동바리 등에 대해 적절히조치
(2) 시공시 다음 사항을 미리 점검 → 대책을 강구한다.
1) 초기동결 않도록 보온조치를 취할 것
2) 양생 종료시부터 해동시 까지 받는 동결융해작용에 대해 충분한 저항성 을 가지게 할 것
3) 시공 중 각 단계에서 예상되는 하중에 대하여 충분한 응력을 가지게 할 것
4) 완성된 구조물로서 최종적으로 필요로 하는 강도, 내구성, 수밀성을 가지 게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