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기술자들이 알아야 할 <건축 기술자 30계명>

Posted by 건축시공기술사 사&슬 파파
2024. 4. 3. 14:56 좋은글
728x90

건축기술자들에 대한 우리 나라의 인식은?
내가 현장에서 느껴봐온 봐로는 그다지 별로~ 인정받고 있는거 같지는 않습니다.  좋게 말하면 건설 직장인. 나쁘게 말하면 노가다하는 사람들 정도.  3D 업종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그런지 젊은 사람들이 하려고 하지 않는거 같아서 아주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980년~2000년보다 지금의 현장 생활과 상황은 많이 좋아지고 인식도 훨씬 많이 좋아진 건 확실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 좋아질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많은 현장에서 하나의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 고생하고 노력하고 있는 많은 건축 기술자님들께 박수를 쳐드리고 싶습니다.
 
조금이나마 건축기술자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내 나름의  현장 생활을 하면서 느끼고 생각했던 내용들을  <건축 기술자 30계명> 이라는것으로 만들어보았으니  정답은 아니니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지 말고 가볍게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건축 기술자 30계명>
 
1. 다소 무리한 목표가 주어지더라도 처음부터 안 된다고 하지 마라, 그말 한마디에 수많은 목표들이 죽어간다
2. 확인, 확인, 확인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항상 확인하는 버릇을 길러라, 백번의 지시보다 한번의 확인이 더 중요하다. 
3. 모르는 것은 적당히 넘어가려 하지 마라, 다음에 역시 또 모른다.
4. 남의 말은 반만 믿어라, 남의 말은 항상 과장이 되어 있다, 남의 말은 확인하기 전까지는 다만 참고자료로만 활용하라.
5. 확실치 않은 것은 얘기하지 마라, 내 눈으로 직접 본 것만 얘기하라.
6. 모르면 물어라, 묻지 않고 배울 수는 없다, 가장 확실히 아는 사람에게 물어라, 어설프게 아는 상급자보다는 고참 기능공이 더 나을수 있다.
7. 내가 내린 작업지시에 대해서는 절대로 부인하지 마라, 잘못은 시인할 줄 알아야 더 큰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인간은 기계나 신이 아니기 때문에 틀릴수가 있다.
8.현장에서 소장을 보면 피하지 마라, 기사가 독대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그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라.
9. 알고 모르는 것은 백지 한 장 차이다, 그러나 그 백지는 너무 두껍다.
10. 항상 큰 도면을 보는 버릇을 가져라, 그 큰 도면도 사실은 우리가 공사를 할 수 있는 최소 크기의 도면이다.
 

 
11. 현장에서 근무한다고 친구들을 멀리하지 마라, 그 서월이 길어지면 자신은 외톨이가 된다.
12.  숨기지 마라, 상급자는 나름대로 정보수집 능력이 있어 알고 있을 가능성이 많다.  귀신처럼 알아내는 재주도있고, 알고 있으면더도 뒤통수치는 경우도 있다.
13. 그러나 숨겨야 할 것은 철저히 숨겨라. 그리고 해결은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를 정도로 은밀하게 하라.
14. 발등에 불이 떨어진 다음에는 늦다. 그 불을 미리 찾아 제거하라.
15. 절대 남을 믿지 마라, 내가 직접 뽑은 물량, 내가 직접 재본 것, 내 눈으로 직접 본 것만 믿는 버릇을 길러라
16. 모든 시공에는 혼이 시려야 한다, 혼이 실리지 않은 건축물은 다만 단순한 콘크리트 구조물일 따름이다.
17. 작업복은 항상 깨끗하게 하고 다녀라, 대개 직급이 내려갈수록 옷이 지저분하다, 기사는 기술자지 기능공이 아니다. 기사가 기술자 일을 하지 못하고 기능공 일을 하게되면 옷이 지저분해진다.
18. 스트레스는 그 날로 풀어라, 쌓이면 병 된다.
19. 어설프게 아는 것은 가장 위험하다.모르면 배워서 확실히 알도록 노력하라.
20. 작업할 때 수시로 가서 보고, 수정 지시를 해야지 작업이 끝난 후에 가서 수정 작업을 시키지 마라, 작업이 끝날 때까지 가보지 않았다면 이미 그 작업은 묵인한 것과 같다.
 

 
21. 1밀리, 1원 이라도 적당히 넘어가려 하지 마라.
22. 아무리 현장에서 기사가 많아도 결국 앞서서 차고 나가는 기사는 한명일 뿐이다, 2등은 필요없다, 항상 1등 1등이 되도록 노력한다.
23. 현장을 넓게 보아라, 내 것에만 집착하지 말고 현장 전체의 흐름을 읽고 파악하라. 그래야 시야가 일찍 트인다.
24. 하루 10시간 근무시간 활용을 잘하라, 목적없이 현장에 나가서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시간대별로 계획을 세워서 압박 근무를 하라.
25. 인간의 메모리 능력에는 한계가 있다. 중요한 사항은 꼭 기록하는 버릇을 길러라.
26. 나름대로 주관이 없어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적당히 넘어가는 상급자가 있다.이런 사람일수록 나중에 그 일이 
잘못되면 큰 소리를 더 친다, 이렇게 되지 않으려면 기사 때부터 기초를 잘 닦아야 한다.
27. 모든 공정은 최소한 시작 전에 물량정도는 뽑고 시작하라. 물량도 모르고 어떻게 공사를 할 수 있는가?
28. 개인 아지트를 가져라, 기사도 쉬고 싶을 때가 있다
29. 현재 진행 중인 공정의 필요한 도면의 페이지 정도는 외워라, 그래봐야 10페이지 이내이다.
30. 공정별 시공부위를 간략히 표시 작업을 한번에 끝낼수 있게 하라.
 
 
2024.03.12 - [건축시공기술사 note] - 건축시공기술사 합격 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