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선수로 급부상한 공격형 센터 “에네스 칸터(Enes Kanter)”

Posted by 건축시공기술사 사&슬 파파
2024. 4. 19. 09:06 농구 이야기/미국 농구 NBA

 

칸터는 스위스 출신의 터키국적을 가진 농구선수입니다. 수준급의 공격스킬과 NBA 최악을 다투는 센터 수비라는 평가를 동시에 받고 있는 선수입니다. 그는 16살때부터 터키 페네르바흐체 소속으로 프로경기에 출전했지만,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서 여러 고등학교를 전전한뒤 켄터키 대학교 감독 존 칼리파리의 러브콜에 켄터키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이 때문에, 드래프트 이전까지도 평가할만한 자료는 몇몇 연습경기 영상들이나 U-18시절 경기 영상들 뿐이었기때문에 드래프트 전까지도 상당히 미스터리 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재즈와 가진 몇 번의 워크아웃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는지는 몰라도 2011년 신인 드래프트 1라운드 3순위라는 꽤 높은 순위로 지명되면서 유타 재즈에 입단하게 되었습니다.

 

 

◆ 에네스 칸터의 프로필

☞ 이    름 : 에네스 칸테르(Enes Kanter)

☞ 출    생 : 1992년 5월 20일

☞ 신    체 : 211cm, 111kg

☞ 포지션 : 센터

☞ 드래프트 : 2011년 드래프트 1라운드 3순위 유타 재즈 지명

☞ 소속팀 : 페네르바흐체(터키) (2008~09), 유타 재즈 (2011~15), 오클라호마시티 썬더 (2015~17), 뉴욕 닉스 (2017~19),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 (2019~), 보스턴(2020~)

☞ 등번호 : 0번(유타), 34번, 11번(오클라호마), 00번(뉴욕, 포틀랜드)

 

칸터는 데뷔 첫 해에 출전 시간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알 제퍼슨과 폴 밀샙이라는 든든한 빅맨과 데릭 페이버스라는 차기 주전 4번을 예약한 유망주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실력을 쌓아가면서 3년차에는 37경기동안 주전으로 출전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유타 재즈는 리빌딩 차원에서 알 제퍼슨과 밀샙까지 내보내고 칸터를 기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칸터가 주전으로 출장할 때 팀 성적은 최악으로 치달았습니다. 결국 유타 재즈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채 오클라호마시티로 이적하게 되었습니다.

 

 

이적 후 칸터는 달라졌습니다. 그는 그야말로 오클라호마 팬들이 원하던 A급 센터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적 후 26경기에서 무려 평균 18.7득점 11리바운드에 TS 61.1% PER 24.9라는 웨스트브룩을 보좌하는 최고의 공격수로서의 모습을 보이면서 팀의 막판 플레이오프 경쟁에 공헌했습니다.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보인 칸터였지만 17-18시즌 개막을 앞두고 팀을 떠나고 싶어하는 카멜로 앤서니의 트레이드 대상이 되어 뉴욕 닉스로 이적했습니다. 2017년 11월 21일 경기에서는 블레이크 그리핀-디안드레 조던의 합작 리바운드보다 더 많은 리바운드를 기록하기도 하며 팀을 위해 노력했지만 2019년 2월 13일, 포틀랜드와 계약을 체결하며 다시 한번 이적을 하게 되었습니다.

 

 

◆ 에네스 칸터의 장점과 단점

1. 장 점

☞ 가드와의 픽앤롤, 픽앤팝 플레이가 아주 뛰어남.

☞ 동료 빅맨과의 인앤아웃 패싱 게임 등의 2:2 플레이에 능함.

☞ 골밑에서 공격 리바운드 이후 풋백 득점력이 뛰어남.

☞ 포스트업 이후 마무리 능력이 뛰어남.

☞ 주전으로 나오면 경기당 20득점과 10리바운드 이상을 기대할 수 있는 리그 탑 포스트 스코어러임.

☞ 야투 효율이 훌륭한 편임.

2. 단 점

☞ 한때 꽤나 느린 선수라는 평이 있었지만, 오클라호마로 이적한 후 스피드에서 상당히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수비적인 측면에서는 거의 리그 최악의 빅맨 수비수였음.

☞ 가로수비와 세로수비 모두 나쁘다는 평가를 받았음.

☞ 본인의 신체조건을 잘 살리지 못한다는 평가가 대부분이였음.

☞ 리바운드 위치선정과 파울관리, 리커버리 등 수비의 많은 부분에서 헤매는 장면을 자주 보여주었음.

☞ 19년 초 포틀랜드 이적 이후 수비 이슈는 상당히 사라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에네스 칸터의 이런 저런 이야기

☞ 오클라호마시티 선더 시절 동료였던 스티븐 아담스와는 베스트 프렌드 사이로 같이 수염도 기르고 대놓고 브로맨스를 찍던 사이였음.

☞ 스티븐 아담스와 한국에서 '아이유라 콤비'로 불렸음.

☞ 소속팀들과 동료들에 대해서는 항상 애정을 가지는 성격임.

☞ 2016년 8월 터키의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과 국가를 비판하는 트위터를 올렸다가 가족으로부터 의절당했다고 함.

☞ 비판 이후 에르도안파로부터 살해 위협을 받았으며, 여권이 취소되어 무국적자가 된 이상 정식으로 미국 망명을 요청하겠다고 함.

☞ 이에 화답하듯 터키 정부는 에네스 칸터에게 테러리스트라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발부했음.

☞ 이런 이유로, 터키에 진출한 NBA의 터키 공식 트위터에는 칸터의 기록이 제외되어 있음. 이런 이유로 2019년 NBA 플레이오프에도 칸터가 소속된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의 경기가 중계는 커녕 공식앱, 리그패스에서 삭제되어있는 상태라고 함.

 

최근 에네스 칸터는 부족하다고 평가받던 수비 능력도 많이 개선되었으며 골밑에서의 투쟁심도 보여주며 팀 승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활약상이 기대되는 선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