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패싱 스킬을 장착한 NEW 빅맨 "니콜라 요키치(Nikola Jokić)", 덴버의 다재 다능 끝판왕

Posted by 건축시공기술사 사&슬 파파
2024. 3. 23. 10:00 농구 이야기/미국 농구 NBA

 그는 덴버 너기츠의 중심 세르비아 출신의 NBA 농구선수입니다. 덴버 너기츠의 새롭게 떠오르는 센터이기도 하며, 팀의 공격과 수비를 책임지는 선수입니다. 그의 이름은 니콜라 요키치 선수입니다. 그런 그가  NBA 역사를 새로 작성했습니다. 그는 밀워키 벅스와 원정경기에서 트리플 더블을 작성했습니다. 한 경기를 다 뛰고 세운 기록이 아니라 무려 전반전이 끝나기 전에 달성한 엄청난 기록입니다. 그는 16분을 뛰면서 16점 11리바운드 12어시스트 1스틸 2블록을 기록하며 전반전에 트리플 더블을 달성했습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그가 가드나 포워드가 아닌 골밑을 지키는 센터라는 점입니다.

 

 

니콜라 요키치의 프로필

▶ 이   름 : 니콜라 요키치

▶ 출   생 : 1995년 2월 19일

▶ 신   체 : 211cm, 113kg

▶ 학   교 : 마셜 대학교

▶ 소속팀 : 덴버 너기츠

▶ 포지션 : 센터

▶ 데   뷔 : 2014년 2라운드 11순위(전체 41순위) 

▶ 등번호 : NO. 15

 

 최근 제임스 르브론, 웨스트브룩, 털보네이터 제임스 하든까지 트리플 더블을 작성하는 선수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데뷔해서 은퇴할 때까지 단 한 번도 기록하지 못하는 선수들이 수두룩한게 NBA 현실입니다. 그는 이렇게 어려운 기록을 전반전에 달성한 것입니다. 2쿼터 1분 54초를 남기고 트리플 더블을 작성하며 자신의 이름을 NBA 역사에 올렸습니다. 이로써 그는 NBA 역사상 트리플 더블을 가장 빨리 기록(14분 33초)한 선수가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2016년 12월에 러셀 웨스트브룩이 2쿼터 34초를 남기고 기록한 바 있음.) 그는 다재다능한 기술이 강점인 선수입니다. 포스트업, 패스, 돌파, 3점슛까지 모든 공격 옵션을 갖췄습니다. 그는 팀의 경기 리딩을 바탕으로 공격을 풀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 2014 신인 드래프트 전체 41순위로 NBA 입성하다

 그가 태어난 곳은 세르비아입니다. 그는 세르비아리그 Mega Basket이란 팀에서 2012년 처음으로 프로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2014-15시즌에는 세르비안 리그에서 아드리아틱 리그 MVP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는 세르비안 활약상을 바탕으로 2014 NBA 신인 드래프트에 참가하였습니다. 그는 어린나이를 감안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2라운드 11순위, 전체 41순위으로 덴버 너기츠에 입단하였습니다.

 

◆ 니콜라 요키치 선수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다재다능 끝판왕'이라 불려도 좋을 만한 농구 재능을 가지고 있음.

☞ 센터라고는 믿기 어려운 넓은 시야와 화려한 패싱 스킬을 보유함.(그가 기록하고 있는 ‘4.3개’의 어시스트 숫자가 잘 말해줌)

☞ 컷인하여 들어오는 동료나 외곽에 오픈되어 있는 동료를 찾아 패스를 쉽게 찔러주며, 탑에서 공을 받았을 때에도 기막힌 A패스로 어시스트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탁월함.

☞ 동료의 동선과 위치는 물론 상대 수비의 반응 방식에 따라 자유자재로 패스를 뿌림. 가벼운 원핸드 패스부터 바운드 패스, 랍 패스(공중으로 높게 띄우는 패스) 등 종류도 다양하다. 게다가 그 패스의 질과 타이밍이 완벽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탄탄한 기본기를 가지고 있고 볼-핸들링이 매우 안정적임.

 

 

☞ 부드러운 슛터치와 포스트-업, 패스, 드리블, 스크린, 또 평균 이상의 보드 장악력도 지니고 있음.

☞ 수비 리바운드를 잡은 후 자신이 직접 드리블을 치며 볼 운반을 담당할 정도의 드리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직접 드리블하며 코트를 넘어가 쉬운 레이업으로 이어지는 패스를 내주거나 3점 슛을 위해 대기하고 있는 동료를 찾아내는 능력이 탁월함.

☞ 골밑에서 공격 리바운드를 잡거나 엔트리 패스를 받은 뒤에 살짝 올려놓는 골밑 슛, 포스트업에 이은 훅슛이나 레이업 모두를 능숙하게 할수 있음.

☞ 리그의 트렌드에 맞게 3점 슛까지 던질 수 있을 정도로 슛 거리가 길어 다양한 공격 옵션을 가지고 있음.

☞ 센터 포지션에서 플레이하는 포인트 가드나 다름없는 플레이를 보여줌.

☞ 엘보우 지점에서의 최고의 패서이자 플레이메이커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는 수준임.

 

 

2. 단점

☞ 수비적인 면에서는 세로 수비와 가로 수비 모두 불안한 모습을 보여줌.

☞ 리바운드를 걷어내는 능력은 평균 이상이지만, 파울 관리를 하지 못함.(그가 파울하는 과정을 보게 되면 스틸 과정에서 파울, 상대 공격수의 스피드를 못 쫓아가 범하는 파울 등 쓸데없는 파울이 대부분임)

☞ 운동 능력은 다소 평범한 축에 속함.

☞ 발이 느려서 스피드가 떨어짐.

☞ 림으로 날카롭게 파고드는 가드 혹은 포워드의 야투 시도를 효과적으로 저지하지 못함.

☞ 블록슛 타이밍을 잡는 능력이 좋지 못함.

☞ 큰 키와 긴 손에 비해 수비 범위도 좁은 편임.

 

 

◆ 니콜라 요키치 선수에게 바란다

 그는 2014년 신인드래프트 2라운드 41순위로 하위픽에 지명되었습니다. 당시 드래프트는 이른 바 '황금 드래프트'로 불리며 앤드류 위긴스와 자바리 파커, 조엘 엠비드 등 역대급 재능을 보유한 신인들에게 많은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올 시즌 요키치의 활약을 본다면 결코 이들에 비해 꿀릴 것이 없습니다. 이미 현지에서는 니콜라 요키치를 리그 최고의 패싱 빅맨으로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의 최대 강점은 매우 어린 선수라는 점입니다. 성장할 시간이 충분히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데뷔 후 세 시즌에 이 정도 기량과 존재감을 발휘하는 것만으로도 사실 놀라운 일입니다. 현재 보여주고 있는 장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약점은 안정적으로 보완해 간다면, 그도 선배들에 이어 또 하나의 유럽 빅맨의 성공기를 써갈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 더 많은 피나는 훈련과 경험을 쌓아 NBA 파이널 우승과 함께 팀의 프렌차이즈 스타가 되기를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