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하든도 인정한 라이징 스타 "도노반 미첼(Donovan Mitchell)"

Posted by 건축시공기술사 사&슬 파파
2024. 3. 18. 22:00 농구 이야기/미국 농구 NBA

   2017년 NBA 신인드래프트에서 1라운드 13순위로 유타 재즈에 입단할 당시만 하더라도 전혀 주목받는 선수가 아니었고 그를 궁금해 하거나 기대를 거는 사람들도 없었습니다. 그런 그가 지금은 NBA 슈퍼스타로 성장했습니다. 

 

◆ 도노반 미첼의 프로필

 출     생 : 1996년 09월 07일

 신     체 : 191cm , 95kg

 학     력 : 루이빌 대학교

 소     속 : 유타 재즈

 포 지 션 : 슈팅 가드

 데     뷔 : 2017년 유타 재즈 1라운드 13순위

 등 번 호 :  NO. 45

 

 그는 정확한 슈팅력과 빠른 스피드로 득점을 생산하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신장이 문제였습니다. 191cm인 그는 슈팅 가드 포지션에서 작은 편에 속합니다. 그는 17-18시즌 초반 로드니 후드, 알렉 벅스 등 다른 주전들에 밀려 벤치에서 시즌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주전 멤버였던 알렉 벅스의 기복이 심한 플레이와 로드니 후드의 부상 등의 이유로 뜻하지 않게 선발 기회를 잡게 되었습니다. 그는 벤치가 아닌 선발로 출전하는 시간이 많아지자 180도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선발 출장에 따른 득점 상승으로 자신감을 찾은 그는 점차 유타 재즈의 핵심 멤버로 자리 잡아 나갔습니다. 그는 17년 12월 2일 뉴올리언스와의 경기에서 리그 관계자와 팬들에게 믿기 힘든 일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경기에서 그는 09-10시즌 클리퍼스의 블레이크 그리핀(47점) 이후 처음으로 단일 경기 40득점 이상 기록한 NBA 신인 선수가 된 것입니다. 제임스 하든은 언론과 인터뷰에서 “미첼은 리그 최고의 스타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그의 경기를 보는 게 즐겁다”라며 그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그의 실력을 인정했습니다.

 

 신인 때 40득점 이상을 기록한 현역선수

블레이크 그리핀-2회

카멜로 앤써니, 스테판 커리, 케빈 듀란트, 에릭 고든, 르브론 제임스, 도노반 미첼-각 1회

 

 

 

도노반 미첼의 장점

득점 능력이 아주 뛰어난 스코어러 성향의 슈팅 가드임.

수비수가 들어와도 거침없이 풀업 3점을 꽂아넣을 수 있는 슈터이자 동시에 빠른 스피드로 돌파해 림을 공략하는 슬래셔의 능력도 뛰어난 선수임.

190cm센티도 안되는 슈팅 가드이지만 208cm의 동포지션 최상위권 윙스팬을 가지고 있음.

윙스팬과 웨이트뿐만 아니라 점프력, 유연성, 퀵니스 등 전반적인 운동 능력이 모두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도노반 미첼의 가장 뛰어난 점은 스피드. 이는 2017NBA 드래프트에 지원한 신인들 중에서는 제일 빠른 동시에 NBA 내에서도 최상급에 해당되는 선수임.

돌파 능력과 드리블 점퍼 능력이 뛰어난 그는 2017NBA 드래프트에 지명된 선수들 중 제이슨 테이텀과 함께 가장 인상적인 공격력을 보여주고 있음.

특유의 유로 스텝과 펌프 페이크, 단신임에도 폭발적인 운동 능력을 가지고 있음.

커리어 통산 36%의 성공률을 자랑하는 3점 슛과 미드레인지 점퍼도 좋아 균형 잡힌 토탈 패키지형 선수이며 80%가 넘는 자유투 능력 또한 가지고 있음.

스쿱샷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고 성공률도 아주 좋은 편임.

그의 최대 강점은 클러치 상황에서 두려워 하지 않고 슛을 던질수 있는 강심장을 가졌다는 것임.

골밑에서 무려 60%의 성공률로 가드 중에서는 최상위권의 마무리 솜씨도 갖고 있음.

 

 

 

도노반 미첼의 단점

전반에 쾌조의 컨디션을 보이다가도 후반에 말아먹는 경우도 적지 않을 정도로 기복이 심함.

수비에 대한 적극성이 부족하고 수비에 대한 센스가 없음.

볼 핸들러로서의 능력 또한 연차가 쌓이면서 크게 향상되었지만 다른 가드에 비해 부족함. 

 

 

도노반 미첼의 이런 저런 이야기

2020년 덴버와의 플레이오프에서 역대 플옵경기 득점 3위에 해당하는 57득점을 올렸음.

유타에서 팀 플레이오프 40득점 이상 기록 전체 1위에 올랐음. 팀 레전드인 칼 말론이 193경기 동안 기록한 걸 미첼은 단 27경기만에 기록했음.

단일 플레이오프 시리즈에서 3점 성공갯수 역대 1위에 올랐음. 미첼은 클리퍼스와의 시리즈에서 36개의 3점슛을 성공하며 이 분야 새로운 기록을 달성하였음.

단일 플레이오프 경기 57득점 이상을 기록한 역대 3번째 선수임. 현역으론 1위에 해당하며, 역대로는 마이클 조던, 엘진 베일러에 이은 3위 기록임.

팬 서비스를 아주 잘 해 주는 선수 중 하나로 알려져 있음.

메이저 리그 뉴욕 메츠의 팬이다. 아버지가 메츠 구단의 홍보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데, 그 영향을 받은 듯함.

닮은 꼴로는 개그맨 황제성이나 가수 김조한이 꼽힌다. 송민호도 닮았음.

 그는 뉴욕 출신으로 야구선수였던 아버지의 바램대로 야구선수가 되길 원했고, 고등학교 2학년까지 투수와 유격수를 맡았음. 하지만 손목 골절을 당하면서 야구를 포기한 그는 농구에 집중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