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장르의 진부함을 깨는 싱어송 라이터 "아이유(IU)"-음악으로 너와 내가 하나가 된다

Posted by 건축시공기술사 사&슬 파파
2024. 3. 22. 11:00 Best of Goddess

 

 그녀는 자기 성찰이 담긴 노래로 K-POP 장르의 진부함을 깨는 보기 드문 싱어송라이터이자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자신만의 진정성 있는 색깔을 뿜어내는 아티스트입니다. 현 세대 가수 중 최고 수준의 영향력과 음원 화력을 보여주는 명실상부 2010년대 가요계의 여왕이라고 말할수 있는 가수입니다. 2017년을 빛낸 최고의 한국 가수 1위, 2017년 아이돌 선호도 1위를 차지한 대한민국 최고의 싱어송 라이터인 그녀의 이름은 아이유입니다.

 

 

◆ 아이유(IU)의 프로필

☞ 본   명 : 이지은

☞ 예   명 : 아이유(IU)는 '음악으로 너와 내가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 출   생 : 1993년 5월 16일, 서울

☞ 신   체 : 162cm, 44kg, A형

☞ 가   족 : 부모님, 남동생

☞ 별자리 : 황소자리

☞ 직   업 : 가수 겸 배우

☞ 종   교 : 불교

☞ 학   력 : 양남초-언주중-동덕여자고

 

 

☞ 소속사 : 페이브엔터테인먼트

☞ 데  뷔 : 2008년 9월 18일 Mnet 엠 카운트다운 '미아'

☞ 장  르 : 어쿠스틱, 발라드

☞ 취  미 : 자작곡 쓰기, 독서, 셀카 찍기, 어쿠스틱 음악 감상, 영화·애니메이션 감상, 색칠공부

☞ 특  기 : 연기, 사다코 댄스, 손목 360도로 돌리기

☞ 좋아하는 것 : 복숭아, 기욤 뮈소의 책, 초콜릿, 대화, 천엽, 생간, 아늑한 소극장, 숫자 8

☞ 싫어하는 것 : 팬들에게 쓴 편지 퍼나르기, 밀당, 길거리에 침 뱉는 사람, 애교, 시끄럽고 혼잡한 곳

☞ 좋아하는 사람 : 본인의 팬들, 커린 베일리 레이, god, 빅뱅의 태양, 유인나, 언니네이발관

 

 

 그녀는 2008년 9월 18일에 “미아”라는 하이브리드 팝이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의 곡으로 M-net 엠 카운트다운에서 데뷔했습니다. 이 음악이 실린 데뷔 음반 “Lost And Found”는 9월 23일에 발매가 되었습니다. '슬픈 발라드를 부르는 어린 여가수'라는 콘셉트로 데뷔했지만 대중들 사이에서는 대한민국 가요계에 아이돌 열풍이 막 불기 시작했기 때문에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콘셉의 변화를 주어 발랄한 이미지를 내세워서 2009년에 발표한 정규 1집에 실린 “Boo”라는 댄스곡으로 본인의 이미지를 변신해서 인지도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2009년 11월에는 두번째 미니음반 “IU...IM”에 실린 “마쉬멜로우”라는 곡을 발표하고 다시 한번 인기를 얻으면서 이때부터 아이돌 가수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습니다.

 

 

아이유는 가창, 발성, 호흡 등 가수로서의 기본기가 매우 탄탄합니다. 특히나 곡을 이해하는 음악적 이해도와 노래에 담긴 메시지 등을 전달하는 감성 및 전달력은 또래 가수들 중에서 단연 독보적입니다. 그녀는 발라드, 팝 장르에서 장기가 많이 드러나는 보컬이지만 다양한 음악적 시도를 통해 재즈, 스윙, 록 음악, 트로트 등 다른 장르도 자연스럽게 소화할 수 있는 재능이 뛰어난 가수입니다. 또한 보컬리스트로서만이 아니라 작사, 작곡에도 적극 관여하는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뛰어난 자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의 성격은 성품이 어른스럽고 심성이 착한 걸로 유명합니다. 수지와 유인나의 증언을 들어봐도 아이유는 어른스러우면서도 심지어는 11살 언니인 유인나가 기댈 수 있는 성숙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중심을 잘 잡는 그녀는 좋은 일이 있어도 지나치게 기뻐하지 않고 힘든 일이 있어도 크게 흔들리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아이유의 작사, 작곡 명단

☞ 자작곡 - Dreaming, 내 손을 잡아, 길 잃은 강아지, 복숭아, 싫은 날, Voice Mail, 금요일에 만나요, 드라마, 무릎, 푸르던, 안경, 팔레트

☞ 공동 작곡 - 마음, 레옹, 스물셋, 사랑이 잘

☞ 단독 작사 - 4AM, 을의 연애, 기다려, 크레파스, 봄 사랑 벚꽃 말고, 사랑을 믿어요, 새 신발, Zeze, 스물셋, Red Queen, 마음, Twenty three, 밤편지, 이 지금, 팔레트, 이런 엔딩, Black Out, 마침표, 눈사람, Dear moon, 그의 그대

☞ 공동 작사 - 혼자 있는 방, 사랑니, 삼촌, Teacher, Everything Is Alright, 크리스마스 소원, 사랑이 잘, 잼잼, 이름에게

 

 

◆ 아이유의 음반활동

2008. 09. 23. 미니 1집 Lost And Found  “미아”

2009. 04. 23. 정규 1집 Growing Up  “Boo”

2009. 11. 12. 미니 2집 IU...IM “마쉬멜로우”

2010. 06. 03. 디지털 싱글 “잔소리(With 2AM 슬옹)”

2010. 12. 09. 미니 3집 Real “좋은 날”

2011. 02. 17. 미니 3집 확장팩 Real+ “나만 몰랐던 이야기”

2011. 11. 29. 정규 2집 Last Fantasy “너랑 나”

2012. 05. 11. 맥시 싱글 스무 살의 봄  “복숭아”

 

 

2013. 10. 08. 정규 3집 Modern Times “분홍신”

2013. 12. 20. 정규 3집 리패키지 Modern Times Epilogue “금요일에 만나요”

2014. 04. 08. 디지털 싱글 “봄 사랑 벚꽃 말고”

2014. 05. 16. 리메이크 앨범  “너의 의미”

2014. 10. 02. 디지털 싱글 “소격동”

2015. 05. 18. 디지털 싱글 “마음”

2015. 10. 23. 미니 4집 CHAT-SHIRE “스물셋”

☞ 2017. 04. 21. 정규 4집 Palette “팔레트”

☞ 2017. 9. 22. 리메이크 앨범 둘 꽃갈피 둘 “잠 못 드는 밤 비는 내리고”

 

 

◆ 아이유의 이런 저런 이야기

☞ 어릴적 경제적으로 안정된 집안에서 자라다 빚보증을 잘못서는 바람에 극심한 경제난에 휩쓸렸고 빚쟁이들의 독촉에 시달리게 되었다고 한다.

☞ 연예계 절친으로 영웅호걸에서 친해진 지연(티아라)과 에프엑스 루나(f(x))가 있다.

☞ 아이유가 제일 좋아하는 과자는 건빵이라고 한다. 특히 건빵에 딸기잼 찍어먹는걸 좋아한다고 한다.

☞ 그림을 생각보다 잘 그린다고 한다.

☞ 소의 생간과 천엽을 즐겨먹는다고 밝혔다.

☞ 독특한 식성 덕분에 아이유에게 아주 잠깐동안 구미호라는 타이틀이 붙여졌다.

☞ 좋아하는 음식은 회와 맛탕이 있다고 한다.

☞ 좋아하는 동물은 강아지와 말이다.

☞ 웹툰을 많이 본다. 즐겨보는 웹툰은 마음의 소리, 일진의 크기, 고삼이 집나갔다, 전자오락수호대 등이 있다.

☞ 나츠메 우인장 애니메이션을 인상깊게 보았다고 일본 토크쇼에서 밝힌 바있다.

 

☞ 기욤 뮈소의 책을 좋아한다고 한다.

☞ 팬들하고 이야기할 때도 영화 이야기는 빠지지 않을 정도로 영화를 좋아한다.

☞ 커피를 잘 못마신다. 대신 초코렛, 젤리, 바나나킥 같은 단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 가고 싶은 도시는 영국 런던이라고 한다. 

☞ 스마트폰 때문에 매니저랑 싸운적도 있을정도로 스마트폰을 좋아한다.

☞ 투명인간이 되면 가고싶은 곳은 남자 고등학교, 교복입은 남자가 멋있어 보인다고 한다.

☞ god의 육아일기를 보고 god의 팬이 되었다고 한다. 당시 나이는 9살 지금도 좋아해서 자신을 god의 팬클럽인 '팬지오디' 출신이라고 소개하기도 한다.

☞ 빅뱅의 태양을 좋아해서 일본에서 유인나와 무려 스탠딩석에서 야광봉까지 들고 빅뱅 콘서트를 보러 간 적도 있다고 한다.

☞ 셀카를 찍는 것을 좋아한다.

☞ 식사 전 폰으로 음식 사진을 꼭 찍는다고 한다.

 

 

 

 

 

☞ 연애관으로는 연상의 남자를 만났으며, 책임감 있고 다정한 남자를 좋아한다.

☞ 사생활에 대해서 매우 철저한 편이고, 가족이 방송에 드러나는 것을 극도로 꺼려한다.

☞ 초등학교 때 서울에서 부산까지 용변을 참은 적이 있다고 한다.

☞ 초등학교 2~6학년때까지 회장을 6학년 때는 전교 회장을 맡았다고 한다.

☞ 학창시절에 유명한 책벌레였다고 한다.

☞ 한 연예인이 먼저 대쉬해놓고 밀당을 너무 해서 연락을 끊었다고 한다.

☞ 같은 소속사 연습생이였던 천둥, 레노, 피에스타의 혜미와 친하다. 모임명은 '쭈구리'라고 한다.

☞ 나이가 11살이나 차이가 나는 유인나와도 절친이다. 계기는 역시 영웅호걸.

☞ 자타공인 설리빠. 둘이 SBS 인기가요 MC를 했던 시절의 친분이 있다. 특히 같은 여자인데도 설리의 외모를 너무 좋아한다. 다시 태어나면 설리로 태어나고 싶다고 한다.

☞ 롤 모델이자 가장 좋아하는 가수는 영국의 여성 싱어송라이터 코린 베일리 레이. 아이유가 통기타를 배우는 계기가 된 가수라고 한다.

☞ 닮은 연예인으로는 신봉선을 포함 한지민, 거미, 안문숙, 이슬아, 홍서범, 닥터 슬럼프 아리 등이 있지만 압도적으로 신봉선을 닮았다는 이야기가 많다.

☞ 낯가림이 심한 편이다. 데뷔 초반에 인사를 잘 못해서 선배들에게 오해를 받았던 적도 있다고 한다.

☞ 2015년 10월 8일에 갑자기 장기하와의 열애설 보도가 터졌는데, 이를 아이유가 공식 팬카페 유애나를 통해 인정하면서 또 하나의 가수 커플이 탄생했다. "너랑 나"랑은 "그렇고 그런 사이"가 되었다.

☞  2013년 10월 라디오 방송에서 첫눈에 반한 뒤로 아이유가 먼저 고백해서 2년째 교제하다가 2017년 1월 23일부로 장기하와 연인으로써 결별했음을 밝혔다. 3년 반의 연애에 마침표를 찍고 친한 선,후배 사이로 지낼 예정이라고 한다.

☞ 손이 작은 것이 콤플렉스라고 한다.

☞ 컵라면을 빨리 먹어서 목을 푼다고 한다.

☞ 방송인 손석희와 가수 박완규를 아저씨 팬으로 두고 있다.

☞ 2004년 이후 단 한번도 목욕탕을 가본 적이 없다고 한다.

☞ 2010년 유희열의 라디오천국의 연말특집인 청취자가 직접 투표하는 라디오천국 매력남, 매력녀에서 매력녀 부분 1위를 차지했다. 134표를 얻었고 2위는 안젤리나 졸리로 100표를 얻었다.

☞ '올해를 빛낸 10대 가수' 에서 2011년에는 5위, 2012년에는 4위, 2013년에는 6위, 2014년에는 대망의 1위에 랭크되었다.

☞ 트위터로 팔로우하고 싶은 연예인 1위로 뽑혔다.

 

 

 

 

 

◆ 아이유에 대한 평가

☞ 나를 이을 후배 가수를 이야기하라면 차라리 아이유를 이야기하고 싶다. 자기만의 완전히 다른 차원의 매력으로 나를 훨씬 더 앞질러 갈 수 있는 후배. - 이효리

☞ 아이돌의 느낌이 오히려 없어지는 날 아이유는 더 빛을 발할 겁니다. - 이승철

☞ 대한민국 가요계에 아이유와 같은 존재는 없다 - 오마이스타

☞ 아이유는 정말 생각이 깊고 착하고 저보다 더 어른스럽다. 아이유 칭찬은 한 시간을 해도 모자라다. 아직까지도 아이유의 단점을 찾지 못했다. 내가 아는 사람들 중 인격적으로 가장 훌륭한 사람이다.- 유인나

 

 

 

◆ 아이유 삼행시

 아 : 아이유가 너무 너무 좋아   

☞ 이 : 이유없이 그냥 너무 좋아 

☞ 유 : YOU가 세상에서 제일 좋아

 

 아이유는 대한민국 솔로 여자 가수 중에 독보적인 존재입니다. 가창력은 물론이거니와 성품도 좋아서 폭 넓은 연령대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수입니다. 지금처럼 좋은 노래를 오래 오래 들려주시기를 바라겠고,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사랑하는 가수가 될수 있기를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아이유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