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닉스 선즈의 "디안드레 에이튼", 2018년 NBA 드래프트 1라운드 1순위는 나야 나

Posted by 건축시공기술사 사&슬 파파
2018. 10. 19. 10:42 농구 이야기/미국 농구 NBA
728x90

그는 태어나고 어린 시절을 보낸 바하마에서 축구를 좋아하는 소년이었습니다. 그에게 있어 축구가 1순위 농구는 2순위였습니다. 하지만 12세때 이미 200cm에 가까운 신장을 갖게 된 그는 농구클럽에 가입해서 착실히 기본기를 다지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린 시절 기본기 부족했지만 넘치는 열정과 에너지, 그리고 많은 땀으로 한단계씩 발전한 그는 결국 훌륭한 선수들을 모두 제치고 2018년 NBA 드래프트 1라운드 1순위로 피닉스 선즈에 지명되었습니다. 그가 바로 디안드레 에이튼입니다.



◆ 디안드레 에이튼(Deandre Ayton)의 프로필

☞ 출   생 : 1998년 7월 23일 

☞ 국   적 : 바하마

☞ 학   교 : 애리조나 대학교

☞ 신   체 : 216cm, 120kg

☞ 포지션 : 센터

☞ 데   뷔 : 2018년 드래프트 1라운드 1순위 피닉스 선즈에 지명

☞ 소속팀 : 피닉스 선즈(2018~현재)

☞ 등번호 : 22번




◆ 디안드레 에이튼의 NBA 데뷔 전

 그는 바하마에 있는 농구 클럽에서 매일 아침 5시에 일어나 풋워크, 포스트업 무브, 점프 슛 등을 훈련하며 엘리트 수준의 선수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는 뽑히기 어렵다는 르브론 제임스 스킬 아카데미에 초대되어 점차 실력을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실력이 일취월장한 그는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샌디에이고로 전학을 갔습니다. 발보아 시티 고등학교에서 그는 1학년부터 평균 21득점, 16리바운드, 3.8블록을 하며 팀을 17승 14패로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학교에 원래 농구부가 없었고 무명에 가까웠기 때문에 NCAA에서 접촉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그는 2학년때 피닉스에 있는 힐 크레스트로 전학을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전학을 간 그는 팀메이트 마빈 배글리 3세와 함께 한 차원 높은 실력을 보여주며 평균 29.2득점, 16.7리바운드, 3.8블록을 기록하며 팀을 이끌었습니다. 3학년때는 마빈 배글리가 전학을 갔지만 26득점, 15리바운드, 3.5블록을 기록한 그는 팀을 33승 6패로 이끌었고 그 결과 맥도널드 올-아메리칸에 선정되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션 밀러 감독은 그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그를 애리조나 대학으로 데리고 올수 있었습니다.



 많은 기대를 받으며 대학교에 들어온 그는 뛰어난 신체 능력을 바탕으로 폭발적인 플레이를 선보이며 맹활약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1학년 최종 20.1득점, 11.6리바운드, 1.6블록을 기록하며 팩-12 토너먼트에서 팀을 우승시켰고, 팩-12 토너먼트 최우수 선수상을 수상했습니다.(역대 팩 - 12 최우수 선수상을 받은 선수들-제임스 하든, 케빈 러브, 제이슨 키드 등) 그러나 3월의 광란 토너먼트 1라운드에서 버팔로에게 허무하게 패배를 당하며 시즌을 종료했습니다. 그 후 에이튼은 2018 드래프트 참가를 선언했고 그는 당당히 피닉스 선즈에 1라운드 1순위로 선정되는 엄청난 큰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 디안드레 에이튼(Deandre Ayton)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뛰어난 운동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여타 센터에 비해 슛거리도 길고, 몸싸움과 몸을 사리지 않는 허슬 플레이를 한다.

☞ 동 사이즈 선수 중에서 최고 레벨로 평가받으며 피지컬이 뛰어나다. 216cm의 키에 227cmdml 윙스팬, 점프력은 110cm에 육박하는 엄청난 신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센터 포지션에 맞게 포스트업과 페이스업이 뛰어나고 팬들을 사로잡을수 있는 슬램덩크와 풋백덩크를 자유자재로 구사한다.

☞ 대학 시절 골밑 마무리 확률이 71%에 달할 정도로 뛰어나고 풋백과 포스트 득점 모두 훌륭한 기량을 가지고 있다.

☞ 미드레인지와 픽앤팝 모두 사용 할 수 있어 공격 옵션이 다양하다.

☞ 공격적으로는 완성된 평가를 받은 그는 더블팀 수비가 붙을 시 오픈된 팀원에게 공을 돌릴 수 있는 시야도 갖고 있다.

☞ 센터 포지션에 걸맞게 피지컬과 운동 능력으로 리바운드 능력이 뛰어나다.




2. 단점

☞ 주로 지적받는 부분은 운동능력에 비해 수비가 약하다. 리바운드를 제외한 모든 수비 영역에서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블록을 못하는것은 아니지만 훌륭한 피지컬과 운동능력에 비해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수비에 이해도가 떨어지고 세로 수비에 약점을 보이고 마크맨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 공격 코트로 전환 시 쉬운 골밑 득점을 노리기보다 우선 슈팅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자리를 잡는 경우가 많이 있다.



◆ 디안드레 에이튼에게 바란다

 에이튼은 이제 NBA에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그는 대학시절 센터보다 파워포지션을 주로 뛰었기 때문에 아직 센터가 가져야하는 부분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는 뛰어난 피지컬과 운동력으로 쉽게 적응할거라 생각합니다. NBA에서 최고의 센터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가지고 있는 선수이기에 그의 발전하는 모습이 궁금합니다. 이제 시작한만큼 NBA에서 쉽게 사라지는 선수가 아닌 롱 런하면서 최고의 선수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