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CM (Construction Management) 제도
답]
Ⅰ. 정의
① CM이란 건설업의 전과정인 사업에 관한 기획. 타당성조사, 설계 ·계약, 시공관리. 유지관리 등에 관한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발주처와의 계약을 통하여 수행할 수 있는 건설사업관리 제도이다.
② CM은 건축물의 개념구상에서 완성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통해 품질뿐만 아니라 일정·비용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관리하는 관리기술이다.
Ⅱ. CM의 개념
① 공기단축
② 원가절감
③ 품질확보
Ⅲ. CM 계약방식 (계약유형)
1) ACM (Agency CM)
① 설계, 시공에 이르러 시공물의 품질, 원가, 일정 등을 관리
② 발주자에 고용되어 활동하는 용역 형태.
2) XCM (Extended CM)
① 건설업의 전과정인 기획단계에서부터 설계, 계약, 시공, 유지관리 등에 걸쳐 사업을 관리하는 방식.
② PMC project Management)과 유사한 방식.
3) OCM (owner CM)
① 발주자 자체가 CM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
② 발주자가 전문적 수준의 자체조직을 보유해야 함.
4) GMP CM (Guaranteed Miximum price CM)
① CM의 고유업무뿐만 아니라 하도급업체에 직접계약을 체결하여 공사에 소요되는 금액도 책임을 지는 방식.
② 공사금액 초과 시 발주자와 함께 CM도 일정 비율의 책임을 짐.
IV. CM의 단계별 업무
1) 계획관계
① project 조직의 구성 및 수행절차서 작성 ; predesign phase.
② 사업관리 계획서의 작성
2) 설계단계
① 기본도면 및 실시도면 검토 : Design phase
② 시공성 검토 및 VE기법 적용
3) 발주단계
① 시공자 선정
② 안전관리 계획서 수립
4) 시공단계
① 시공계획서 작성 및 검토 : Construction phase
② 공사관리 및 claim 예방
③ 공사진도평가 및 성과분석
5) 완공 후 단계
① 유지관리지침서 및 품질보증서 검토 : post-Construction ph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