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답]
Ⅰ. 정의
① 품질경영이란 기업의 경영자가 참여하여 원가절감과 공기단축 등 대외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건축물을 전체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체계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Ⅱ. 구성도
위의 그림 참고
Ⅲ. 품질경영 효과
① 재시공과 보수작업의 감소
② 직업환경 개선
③ 현장안전 증가
④ 공사 발주처의 만족 증가
⑤ 품질 비용(QC)의 감소
⑥ 이윤의 증대
Ⅳ. 특징
① 안전관리, 품질관리, 생산성 관리를 연계하는 관리기법.
② 품질경영은 하자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긴 시간을 요하는 투자.
③ 모든 단계에서 하자를 사전에 예방.
④ 개선 절차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과정을 중시.
⑤ 조직 내에 수준 높은 단합된 힘을 창출.
Ⅳ. 품질경영의 구성
1) 품질관리(Quality Control)
- 공사의 목적물을 경제적으로 만들기위해 실시되는 관리수단을 말한다.
2) 품질감리(Quality assurance)
- 발주자나 원도급자가 하도급자의 품질관리를 감독하고 확인하는 절차로서 품질보증이라고도 한다.
3. 품질인증(Quality verification)
- 품질감리 결과 규정된 품질의 구현이 의심되거나 품질관리 규정에서 특별한 품질검사나 실험을 요구할때 실시되는 검사·실험을 말한다.